사람인 긱 스페셜셀러 인터뷰
어떻게 재능을 판매하게 되었나요? 재능을 판매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혹시 디자인작업을 온라인을 통해서 할 수 있을까 하는 호기심에 서핑을 하다가 오투잡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오투잡을 알게 됐고, 어떤 장점 때문에 오투잡에서 재능을 판매하나요?인터넷 서핑을 통해 알게 되었고 처음 사이트 인상이 신뢰감이 높아 보여 판매를 결심 했습니다.
한달 수입은 얼마 정도인가요?처음 시작할때는 월평균 50정도였는데 지금은 직장인 월급보다도 많은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본업이 있는 상태에서 투잡으로 활동하는 것인가요?네. 본업이 있으며, 투잡으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본업은 무엇인가요? 투잡으로 병행하려면 힘들지 않나요?본업은 아웃도어 제품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물론 병행을 하면 체력적으로 힘든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미 수년 전부터 해왔던 브랜딩 디자인이고 많은 기업과 클라이언트들을 만나며 좋은 인연과 좋은 로고를 만드는데 보람을 느끼고 있어 힘이 됩니다.
투잡을 병행하는 데 있어 알려줄 만한 팁,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투잡을 하려면 시간대비 좋은 퀄리티를 뽑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한 시간을 작업해도 어떤 디자이너는 50% 밖에 그려내지 못하고 어떤 디자이너는 80%이상을 그려냅니다. 그만큼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하고 무엇보다 고객과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갖추어야 일을 진행함에 있어 원활할 것입니다.
주로 어떤 분들이 이용하시나요?고등학생 고객님들부터 40대 중후반 고객님들까지, 성별, 지역 무관하게 아주 다양한 고객님들이 저의 재능을 찾아주시고 있습니다.
본인 외에도 비슷한 재능을 판매하는 사람이 있을 텐데, 어떻게 파워셀러가 되셨나요? 매출 증대를 위한 노하우가 있다면?물론 저 이외에도 센스 넘치시는 디자이너 분들도 많으시고 허위 포트폴리오나 현혹되는 말들로 억지로 오더를 성사시키려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디자인 스킬은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고 디자인 센스 또한 각자의 개성에 따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노하우는 고객과의 소통입니다. 고객이 어떤 디자인을 원하는지 잘 듣고 그것을 토대로 만족 할 만한 로고를 뽑아 내는 것입니다. 간혹 기획을 못하시어 저에게 조언을 구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럴땐 가이드가 되어 이런 저런 제안들을 드립니다.
고객이 빨간색이 좋다고 하여 무조건 빨간색으로 하나를 내어드리는 것 보다 빨간색을 제안하면서 디자이너의 소견을 담은 다른 컬러도 제안드리는 것이 더 좋은 결정을 하실 수 있는 진행방식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객이 평가해주시는 평가글에 댓글을 다는 것이 또 하나의 재미와 보람입니다. 물론 쓴소리를 해주시는 분에게는 정중히 받아들이고 운영을 하는데 참고를 합니다. 그리고 좋은 평가를 해주시는 한줄 한줄은 피곤했던 하루에 영양제가 됩니다. 고객이 들려주는 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노하우라면 노하우겠네요 ^^
얼마 전에 한방샴푸 로고를 제작한적이 있는데 로고 때문에 사업이 확장되어 면세점까지 입점이 되었다며, 샴푸를 아직도 계속 보내주십니다. 제품도 너무 좋아 즐겨 쓰고 있는데 너무나 큰 감동을 느꼈고 제가 만들어드린 로고가 면세점 사이트에 올라가 있는걸 보니 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간혹 다른 디자인업체에 맡겼다가 오신 분들이 만족해하시며 안도의 한마디를 하실 때 좋았던 것 같습니다.
헬스를 즐겨하는 편이라 운동프로그램을 짜주는 재능을 구매해보았습니다.
재능 거래에 대해 평소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재능거래의 장점은 개인판매자가 자신의 회사라고 생각하고 어떤 업체보다도 성심 성의껏 금액이상의 서비스 제공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디자인업체는 인력과 광고비용 운영비용을 고정지출로 쓰기 때문에 그 부담은 일하는 디자이너에게 가고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도 만족 할만한 결과물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재능 판매자는 그러한 부담이 없기 때문에 양질의 결과물을 제공하고 원활한 소통을 하는 것 같습니다.
충분히 판매자와 대화를 많이 해보시고 거래를 해도 늦지 않습니다. 원하시는 방향이나 비용, 시간적인 문제들을 판매자와 충분히 상의 하신다면 시행착오가 적어지고 좋은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재능 거래 시 겪은 어려운 점과 이를 극복한 노하우는 무엇인가요?가장 어려운 점은 간혹 원하는 디자인이 아니라고 얘기하시는 구매자입니다. 이럴 경우 다시 한번 대화를 깊게 해봅니다. 어떤 방향으로 가길 원하시는지 꼼꼼히 체크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제안 드립니다.
물론 기분은 좋지 않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도 원하는 결과물을 가져가는 것이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 대화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너무 빨리빨리 바꾸고 급변하는 사회인 것 같습니다. 대기업들도 로고를 몇번씩이나 바꾸고 디자인을 쉽게 쉽게 바꿉니다. 해외의 경우처럼 로고를 하나 만들면 100년이 넘도록 오래 가듯이 자부심을 가지고 오래 쓸 수 있는 디자인을 제공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로고 디자이너로 오래 활동해서 장인이 되고 싶은 욕심도 있습니다. ^^ 실제로 활판인쇄를 배우고 있어서 나중에는 직접 핸드메이드로 찍어낸 명함을 서비스로 제공해드릴지도 모르겠습니다.